
오늘날 기업에서 경쟁력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을 생각할 때, 경영자에게는
비즈니스•경쟁 분석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기준(벤치마크)이 있어야 한다. 보다 중요한 것은,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의사결정과 그에따른 실천을
위해 유용한 형태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수집한 데이터는 반드시 인텔리전스(intelligence)로 전환되어야 한다. 바로 이 과정이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과학적/비과학적 방법과 프로세스를 능숙하게 적용하는 행위. 그에 의해 데이터나 정보를 해석하여 의사결정권자를 위해 통찰력이 있는 인텔리전스 결과물과 실행가능한 권고사항을
도출하는 것.”
분석이 경쟁 이해에 어떤 역할을 할까? 경쟁 분석은 효과적인 전략수립과
실행의 초석이 된다. 분석은 의사결정권자들이
경쟁사와 기타 경쟁에 영향을 끼칠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취해질 결정적인 시장 변화를 초래하는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도록 돕는다. 의사결정권자들은 그들의 조직에 관한 몇 가지 매우 중요한 질문을 해야 한다.
1. 우리의 현재 지위나 상황은 어떠한가?
2.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3.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가기를 원하는가?
4.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5. 가기로 결정한 곳으로 우리는 어떻게 도착할 수 있는가?
6. 거기에 도달했다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분석은 많은 논란과 의견 불일치를 만들어내는 용어이다. 분석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내리기 전에, 현재 흔하게 사용되는 정의를 검토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