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베스트 프렉티스 인텔리전스 플라자 쏘트 리더십 퍼블리케이션
About 3mecca
Home > 퍼블리케이션> 북 인사이트
출간도서
World Class Function
커스텀화된 강력한 솔루션
″전 세계 어떤 시장에 대해서건, 지속적인, 또는 특정 이슈 관련 전략적 마켓 인테리전스와 자문 서비스가 필요하십니까? 그렇다면 고객들이 우리의 서비스와 Intelligence Partnership™으로부터 어떠한 혜택을 입었는지, 우리가 어떻게 고객을 도와드릴 수 있을지 질문하십시오.″
 
 
작성일 : 14-05-19 18:20
[Daily Creative Thinking] 전략구상프로세스에 응용: 맥킨지식 문제해결 및 전략구상 능력을 단련하는 “4가지파워
 글쓴이 : 3mecca
조회 : 2,583  
   http://www.3mecca.com/Main/bbs/board.php?bo_table=books&wr_id=23&page=… [799]

전략 구상 프로세스에 응용

 

문제 해결, 전략 구상, 신사업 개발, 사업 재건 등, 비즈니스는 다양한 측면에서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며, 때로는 새로운 발상과 과감한 결단, 그리고 치밀한 실천이 요구된다.

 

전략 프로세스의 기본 단계는 본서의 서론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다.

단계 1: 프레임의 선택

단계 2: 컨셉트의 구상

단계 3: 로직을 통한 구조의 설계

단계 4: 포지셔닝의 확인 및 평가

 

각 단계는 일방통행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이나 궤도수정을 하면서 항상 가설검증을 반복한다. 그것을 통해 전략의 내용을 진화시킬수 있다.

 

STEP 1 프레임의 선택: 상품과 고객 타깃의 범위를 생각한다

전략 구상의 첫 번째 단계는 자사의 제품서비스와 그 대상이 되는 고객 타깃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넓혀야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STEP 2 컨셉트의 구상: 고객 타깃으로 컨셉트 피라미드를 작성한다

상품 범위와 고객 타깃을 결정하고 나면 컨셉트 피라미드를 만드는 것이 다음 단계가 된다. 특히, 타깃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요구하는 실용적 가치나 감성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수준으로까지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TEP 3 로직을 통한 구조의 설계: 비즈니스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컨셉트 및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를 정의한 다음에는 가치 제공을 위한 체계인 비즈니스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은 컨셉트 피라미드에서 정의한 실용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 그것들을 실현시키는 특징과 속성을 만들어내는 자사의 활동을 시간축에 따라 설계한 것이다.

 

STEP 4 포지셔닝의 확인 및 평가: 경쟁사와의 포지셔닝 및 자사 내 포지셔닝의 평가

마지막으로 자사의 제품서비스가 경쟁 환경 속에서 어떻게 포지셔닝될지를 평가한다. 동시에 자사 내에서도 전략에 대한 가치 기준과 수익 기준의 관점에서 충분한지를 평가한다


 
   
 

3mecca는 핀란드에 본사를 둔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컨설팅, 전략, 솔루션 전문 기업인 GIA(Global Intelligence Alliance)
그룹의 한국 내 독점 파트너로서, 전 세계 23개국의 GIA 멤버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글로벌 전략, 마케팅, 리서치,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