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ÀÛ¼ºÀÚ : 3mecca
* ÀÛ¼º ÀÏÀÚ : 2003.09.18
* Á¶È¸¼ö : 2066
|
Çѱ¹µ¶ÀÚ¸¦ À§ÇÑ ÀúÀÚ Æ¯º° ¼¹®(ÇѱÛ) |
|
|
Çѱ¹µ¶ÀÚ¸¦ À§ÇÑ ÀúÀÚ Æ¯º° ¼¹®
Strategic and Competitive Analysis: Methods and Techniques for Analyzing Business Competition Çѱ¹¾îÆÇÀ» Ãâ°£ÇÏ°Ô µÈ °Í¿¡ °¨»çµå¸®¸ç, 3mecca.comÀÌ Çѱ¹µ¶Àڵ鿡°Ô ÀÌ Ã¥À» ¼Ò°³ÇÏ¿©, Çѱ¹µ¶Àڵ鿡°Ô º¸´Ù Ä£¼÷ÇÏ°Ô ´Ù°¡°¥ ¼öÀÖ°Ô µÇ¾î¼ ¸Å¿ì ±â»Ú´Ù.
ÀÌ Ã¥Àº Áö³ ¼ö ³â µ¿¾È ¾²°í ½Í¾ú´ø Ã¥ÀÌ´Ù. Ms. Babette Bensoussan°ú ³ª´Â ÀÌ ºÐ¾ßÀÇ Á¾»çÀÚµé°ú ÇлýµéÀÌ °æÀï ¹× Àü·« ºÐ¼®¿¡¼ ³Î¸® »ç¿ëµÇ´Â ¹æ¹ýÀ» ±×µéÀÇ ÇÁ·ÎÁ§Æ®¿¡ Àû¿ëÇÒ ¼ö ÀÖ´Â ÇÁ·Î¼¼½º ±â¹ÝÀÇ ÇÚµåºÏÀÌ ÇÊ¿äÇÏ´Ù´Â »ý°¢À» ÁÙ°ð ÇØ¿Ô¾ú´Ù. ¿ì¸®´Â ÀÌ·¯ÇÑ ¹æ¹ýµéÀ» ´Ù¾çÇÏ°Ô ¼Ò°³ÇÏ°í Àִ åµéÀ» »ìÆì º¸¾Ò´Ù. ±×·¯³ª ÀÌ Ã¥Ã³·³, °¡Àå ÀϹÝÀûÀ¸·Î »ç¿ëµÇ´Â ¹æ¹ýµéÀ» ÀÏ°üµÈ Æ÷¸ËÀ¸·Î ÇÑ Àå¼Ò¿¡¼ ¼Ò°³Çϴ åÀº º¼ ¼ö ¾ø¾ú´Ù. ¿ì¸®ÀÇ ¸ñÇ¥´Â ¸ðµç Å×Å©´ÐÀº ±× ÀÚüÀÇ Àå•´ÜÁ¡À» °¡Áö°í Àֱ⠶§¹®¿¡ ÀÌ Ã¥ÀÌ ¾öÁ¤Çϸ鼵µ À¯¿ëÇÑ µµ±¸°¡ µÉ ¼ö ÀÖµµ·Ï ÇÏ´Â °ÍÀÌ´Ù. ¿ì¸®´Â µ¶ÀÚµéÀÌ ÀÌÇØÇϱ⠽¬¿î Æ÷¸ËÀ¸·Î ±×·¯ÇÑ Áö½ÄÀ» Àü´ÞÇÏ¿© µ¶ÀÚµéÀÌ ÇýÅÃÀ» ¹Þµµ·Ï ÇÏ°í ½Í¾ú´Ù.
Çй®Àû °üÁ¡¿¡¼ º¸¸é, ÀÌ Ã¥Àº Àû¾îµµ Ã¥ ÇÑ ±ÇÀÇ ºÐ·®À¸·Î´Â °¢ ¸ðµ¨ÀÇ °Á¡°ú ¾àÁ¡À» Æò°¡ÇÏ·Á´Â ±× ¾î¶² ½Ãµµµµ °ú°Å¿¡´Â ¾ø¾ú´Ù´Â Á¡¿¡¼ Áß¿äÇÑ Æ´»õ¸¦ ¸Þ¿î´Ù°í ÇÒ ¼ö ÀÖ´Ù. ¶ÇÇÑ ´ëÇÐ °Àǽǿ¡¼ »ç¿ëµÇ´Â ´ëºÎºÐÀÇ ±³ÀçµéÀº ÀÌ Ã¥º¸´Ù ´õ ÀÌ·ÐÀûÀÌ°í ¹üÀ§°¡ ³Ð´Ù. ´Ù½Ã ¸»Çؼ, Àü·«°æ¿µ, ¸¶ÄÉÆÃ, »ê¾÷Á¶Á÷·Ð, °Å½Ã•¹Ì½Ã °æÁ¦ÇÐ µî¿¡ °üÇÑ ¸¹Àº Ã¥µéÀÌ ÀÌ Ã¥¿¡¼ Á¦½ÃÇÏ´Â ¹æ¹ý·ÐÀ» ´Ù·ç°í ÀÖ±â´Â ÇÏ´Ù. ±×·¯³ª ¿ì¸®°¡ ´Þ¼ºÇÏ°íÀÚ ÇÏ´Â Á¤µµÀÇ ³ÐÀÌ¿Í ±íÀ̸¦ °®´Â Ã¥Àº ã¾Æ º¼ ¼ö ¾ø´Ù. ¿ì¸®´Â ±× µ¿¾È ¸î¸î ÁÖ¿ä ´ëÇп¡¼ ÇØ¿ÔµíÀÌ ÇкÎ, ´ëÇпø, °æ¿µÀÚ °úÁ¤¿¡¼ »ç¿ëÇÒ ¼ö ÀÖ´Â ±³Àç »Ó ¾Æ´Ï¶ó, ±â¾÷ÀÇ ºÐ¼®¾÷¹«¿¡ Á¾»çÇÏ´Â »ç¶÷µéÀÇ ¼°¡¿¡µµ ÀûÀýÇÏ°Ô µé¾î¸ÂÀ» ¼ö Àִ åÀ» ¾²°íÀÚ Çß´Ù.
¿ì¸®´Â ´ëºÎºÐÀÇ ´Ù¸¥ Ã¥°ú ¸¶Âù°¡Áö·Î ÀÌ Ã¥ÀÌ ÀÚüÀÇ ¹®Á¦Á¡À» °¡Áö°í ÀÖ´Ù´Â °ÍÀ» ¾Ë°í ÀÖ´Ù. ¾Æ¸¶ ¿©·¯ºÐµé Áß¿¡´Â ¿ì¸®°¡ ÀÌ Ã¥¿¡ Æ÷ÇÔ½ÃŲ °Í°ú´Â ´Ù¸¥ ÇÑ µÎ °¡Áö ÀÌ·ÐÀÌ ÀÌ Ã¥¿¡¼ ´Ù·ç¾îÁ³À¸¸é ÇÒ °ÍÀÌ´Ù. ±×·¯³ª Ms. Bensoussan°ú ³ª´Â Á¤±âÀûÀ¸·Î ÀÌ Ã¥¿¡¼ ¼Ò°³ÇÏ´Â ¿©·¯ ¹æ¹ýµéÀ» »ç¿ëÇÏ°í ÀÖÀ¸¸ç, ¿ì¸®´Â Àü·«•°æÀï ºÐ¼®À» ¼öÇàÇÒ ¶§ ¿ì¸®ÀÇ ¹æ¹ý·Ð Åø¹Ú½º ¾È¿¡ ´Ù¿ëµµ·Î ½±°Ô Àû¿ëÇÒ ¼ö ÀÖ´Â ¡®Åø¡¯À» °®´Â °ÍÀÌ µµ¿òÀÌ µÈ´Ù°í »ý°¢Çß´Ù.
³»°¡ Çлýµé°ú µ¶Àڵ鿡°Ô Ç×»ó À̾߱âÇÏ´Â °ÍÀº ¿ì¸®´Â ÀÌ¹Ì Á¤±âÀûÀ¸·Î ÀÌ Ã¥¿¡¼ ¼Ò°³µÇ´Â ¹æ¹ýµéÀ» °³º°ÀûÀ¸·Î È°¿ëÇÏ°í ÀÖ´Ù´Â °ÍÀÌ´Ù. ¶ÇÇÑ ÀÌ Åø Áß ¾î¶² °ÍÀº ÀÌ¹Ì Ã¥ ÇÑ±Ç ºÐ·®À¸·Î ´Ù·ç¾îÁ³´Ù. µû¶ó¼ ¿ì¸®°¡ ÀÌ Ã¥¿¡¼ ÇÑ ÀåÀÇ ºÐ·®À¸·Î ±×·± °ÍÀ» ´É°¡ÇÏ·Á ÇÑ´Ù¸é, ¾Æ¸¶ ¹®Á¦°¡ µÉ °ÍÀÌ´Ù. ¸¶Áö¸·À¸·Î, ±×·¯³ª Á߿伺¿¡¼´Â ÀüÇô µÚÁöÁö ¾Ê´Â Á¡Àº, ¿ì¸®°¡ ÀÌ Ã¥¿¡¼ °¢ ÅøÀ» Àû¿ëÇϱâ À§ÇÑ »ó´çÈ÷ ÀϹÝÀûÀÎ ÇÁ·Î¼¼½º¸¦ ¼³¸íÇÏ°í ÀÖ´Ù´Â °ÍÀÌ´Ù. ±×·¯³ª ¿ì¸®´Â ÀÌ Åø °¢°¢À» Àû¿ëÇϴµ¥´Â ´Ù¸¥ ¹æ½Äµµ ÀÖÀ» ¼ö ÀÖ´Ù´Â Á¡µµ ¹°·Ð ÀνÄÇÏ°í ÀÖ´Ù. ¿©·¯ºÐÀº ¾Æ¸¶µµ ¿ì¸®°¡ ¿©±â¼ ¼Ò°³ÇÏ´Â °Í°ú ´Ù¸¥ Á¢±Ù¹ýÀ» ´õ ¼±È£ÇÒ ¼öµµ ÀÖÀ» °ÍÀÌ´Ù. ¹°·Ð ¿ì¸®´Â ¹®Á¦ÀÇ º»Áú¿¡ µû¶ó Á¢±Ù¹ýÀ» ´Þ¸®Çؼ Å×Å©´ÐÀ» Àû¿ëÇØ ¿Ô´Ù.
¿ì¸®´Â ÀÌ Ã¥¿¡¼ ¼Ò°³µÇ´Â ¹æ¹ý·Ð°ú ÇÁ·Î¼¼½º°¡ ´ÜÁö ±Ç°í»çÇ×À¸·Î¼ Àνĵǰí, Àû¿ëµÇ±â¸¦ ¹Ù¶õ´Ù. ¿Ö³ÄÇϸé À̰͵éÀº ÀÌ Åøµé¿¡ ´ëÇÑ ÃÖÁ¾°á·ÐÀÌ ¾Æ´Ï¸ç, ÀÌ Ã¥Àº ±×·± ¸ñÀûÀ» À§Çؼ ±âȹµÇÁöµµ ¾Ê¾Ò±â ¶§¹®ÀÌ´Ù. °øÁ¤ÇÏ°Ô ¸»ÇÏÀÚ¸é, ¿©±â¼ ¼Ò°³µÇ´Â ¹æ¹ý·Ð ÀüºÎ°¡ ¿¬±¸¿Í È°¿ë, ±×¸®°í ½ÇÇà¿¡ ÀÖ¾î¼ °è¼Ó ÁøÈÇØ ³ª°¥ °ÍÀÌ´Ù. ¹°·Ð ÀÌ ¹æ¹ýÀ» È°¿ëÇÏ´Â »ç¶÷µéÀÇ ½ºÅ³°ú ´É·Âµµ ±×·¸°Ô µÉ °ÍÀÌ´Ù. ´ëºÎºÐÀÇ ÀåÀÎÀ̳ª ÀÏ·ù ¿îµ¿¼±¼öµéó·³, ÀÌ Å×Å©´ÐÀ» Àû¿ëÇϸé ÇÒ¼ö·Ï ¿©·¯ºÐÀÇ ÀÌÇطµµ Çâ»óµÉ °ÍÀ̸ç, Àû¿ë ¹üÀ§¸¦ È®´ëÇϴµ¥ ÀÖ¾î¼ ¿©·¯ºÐÀÇ Ã¢Á¶Àû ´É·Âµµ °Å±â¿¡ µû¶ó¼ Çâ»óµÉ °ÍÀÌ´Ù. Àû¾îµµ ¿ì¸®´Â ±×·¸°Ô µÇ±â¸¦ ¹Ù¶õ´Ù. ±×¸®°í ±×°ÍÀ» º¸´Â °ÍÀÌ ¿ì¸®ÀÇ Áñ°Å¿î °æÇèÀ̾ú´Ù.
¿ì¸®´Â Ç×»ó ÀÌ Ã¥°ú ¿©±â¼ ¼Ò°³µÇ´Â °³³ä¿¡ ´ëÇÑ µ¶ÀÚµéÀÇ °æÇèÀ» µè±â¸¦ ¹Ù¶õ´Ù. ¿©·¯ºÐÀº ÀÌ Ã¥¿¡ ³ªÅ¸³ª ÀÖ´Â ÁÖ¼Ò·Î ¾ðÁ¦¶óµµ ¿ì¸®¿¡°Ô e-mailÀ» º¸³¾ ¼ö ÀÖ´Ù. ±×¸®°í Àü¼¼°è °¢Áö¿¡¼ ¿ì¸®°¡ °Àdzª ¿öÅ©¼óÀ» °³ÃÖÇÒ ¶§ ±× ÀÚ¸®¿¡¼ ¸¸³¯ ¼ö Àֱ⸦ ¹Ù¶õ´Ù. ¹°·Ð ¸ÚÁø ³ª¶ó, Çѱ¹À» Æ÷ÇÔÇؼ!
Dr. Craig Fleisher,
Odette Research Chair and Professor of Business Strategy & Entrepreneurship,
Odette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Windsor, Windsor, Ontario, Canada,
June 2003.
|
|
|
|
|
|
|
|
|